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파상풍 증상 주사 유효기간

by %$%#$% 2021. 10. 28.
반응형

쇠못 같은 금속에 의해 상처가 났는데 신체 이상증세가 나타난다면 파상풍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 파상풍은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는데 요식업, 건설 현장 등 산업 현장에서 찔림, 베임, 절단 사고로 인하여 파상풍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독소가 신경계를 침투하여 근육 마비와 통증을 유발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오늘은 파상풍 증상, 파상품 예방접종 주사 유효기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증상

 

'클로스트리듐 테타니'라는 파상풍균이 피부 상처를 통해 인체로 침투하기 때문에, 상처의 크기와 상관없이 파상풍에 감염될 수 있어 작은 상처라도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상풍-증상파상풍-증상파상풍-증상
파상풍 증상

 

파상풍 잠복기는 1주~2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파상풍 증상이 나타나는데, 다친 부위가 중추 신경계에서 멀수록 잠복기가 길어진다고 합니다.

 

혈액을 따라 파상풍균의 독소가 전신에 퍼지고 신경계까지 영향을 미쳐 고통을 동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파상풍 증상은 발열, 두통, 발한, 혈변, 빠른 심장 박동 등이 생기고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안면 근육 경련, 근육수축, 경직이 일어나고 온몸의 근육이 마비가 되고, 심한 경우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근육이 쪼그라들고 동그랗게 말리면서 척추가 활처럼 휘어지기도 합니다.

 

파상풍파상풍파상풍
파상풍

 

이 과정에서 쇼크로 사망하거나 근육이 호흡기와 흉부를 압박하여 질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파상풍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흙, 동물이나 사람의 대변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피어싱, 문신, 녹슨 못에 찔리거나 동물에 물렸을 때, 곤충에 쏘였을 때, 넘어져서 상처가 났을 때 등 피부나 점막의 상처로 균이 들어가면 파상풍 증상이 발생합니다.

 

파상풍-예방접종-대상파상풍-예방접종-대상파상풍-예방접종-대상
파상풍 예방접종 대상

 

파상풍 예방접종 대상

 

파상풍 예방접종 주사는 국가 예방접종 항목에 포함되어 있고, 영유아기에 필수 예방접종으로 맞게 됩니다.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은 10년입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보통 10년의 1번 주기로 접종합니다. 다치기 전에 예방주사를 맞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상처를 입은 이후에도 접종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을 앓고 회복했어도 영구 면역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파상풍 예방접종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파상풍-주사-유효기간파상풍-주사-유효기간파상풍-주사-유효기간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

 

얼마 전에 집에서 재단할 때 쓰는 녹슨 가위가 있는데, 가벼운 작업하다가 왼쪽 검지손가락 끝을 잘랐습니다. 조금 베였는데 피가 많이 나와서 급한대로 상처에 뿌리는 가루약으로 지혈부터 해줬습니다.

 

일단 지혈이 된 상태였고, 저녁이라 동네 병원도 문닫고 당장 응급실 갈 정도는 아니여서 응급처치는 잘 됐는데, 녹슨 가위가 찝찝하더라구요. 다음날 병원가서 파상풍 예방접종 주사 맞고 왔습니다.

 

파상풍-증상파상풍-증상
파상풍 증상

 

예전에는 파상풍 치사율이 매우 높아서 치명적인 질병이었으나 요즘은 의학기술이 발달해서 치사율이 많이 떨어졌다고는 합니다.

 

그러나 회복되기까지 한 달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 영유아나 노인의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높기 때문에 미리 파상풍 예방접종 주사를 맞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효능 복용법

꾸준히 먹고 있는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효능, 복용법 실제 후기를 남겨봅니다. 저희 가족은 거의 1년 가까이 종근당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를 먹고 있는데요,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가 섭취

infonewshouse.tistory.com

파상풍-증상파상풍-증상
파상풍 증상

지금까지 파상풍 증상, 예방접종 주사, 유효기간, 접종 대상 등 정리해 보았으며 유아나 노령층에게서 파상품이 의심되는 상처가 발생할 경우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