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오차 줄이려면 이렇게

by %$%#$% 2022. 2. 19.
반응형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결과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용법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코로나 진단검사 체계가 변경되면서 PCR검사를 하기 전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면서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의 숙지가 중요해졌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가격리 기간 기준(밀접접촉자 기준 )7일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기준, 자가격리 기간이 2월 9일부터 바뀝니다. 연일 격리 기준이 바뀌면서 너무 헷갈리는데요, 앞으로 확진자나 밀접접촉자는 어떤 기준으로 자가격리하고 자가격리 기간

infonewshouse.tistory.com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식약처에 따르면 개인용 허가를 받은 자가검사키트는 SD바이오센서, 휴마시스,  래피젠, 젠바디, 수젠텍 등 8개 제조사의 9제품이 판매 및 예정입니다.

 

자가검사키트 허가 현황(22.2.18 기준)

제조사
비고
휴마시스(주)
판매중
에스디바이오센서(주)
판매중
(주)래피젠
판매중
(주)젠바디
판매중
(주)수젠텍
판매중
에스디바이오센서(주)
판매 예정
(주)메디안디노스틱
판매 예정
(주)오상헬스케어
판매 예정
웰스바이오(주)
판매 예정

 

시중에 나와있는 식약처 승인된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을 먼저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 면봉을 양쪽 콧구멍 안쪽에 1.5~2cm 넣고 10회 정도 둥글게 문질러 줍니다.
  •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 : 비인두(콧속 깊은 곳)을 찔러 검체 채취
  • 자가진단검사키트 개인용 :  비강(1.5~2cm의 콧속) 채취
  • 영유아나 어린이가 검사를 진행한다면, 보호자가 아이 콧구멍 안쪽의 앞부분(비강)을 둥글게 문질러 주면됩니다.
  • 문지른 면봉은 '용액통'에 넣고 10회정도 저어준 후 꺼냅니다. 제품에 따라서 면봉을 부러뜨려 용액통에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일 검사 도중에 용액의 검체추출액이 눈이나 피부에 닿게 되면 즉시 다량의 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후에는 지퍼백 등에 넣어서 폐기해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서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이 차이가 있으므로 설명서를 꼭 확인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먼저 자가검사키트 사용 전에 손을 깨끗이 씻거나 비닐 장갑을 착용합니다.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손톱 사이와 손가락 사이사이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2.밀봉된 포장지를 뜯어서 용액통을 꺼낸 후 뚜껑을 열어 줍니다. 상자에 있는 용액통 꽂는 위치에 꽃아 주세요.

그리고 멸균된 면봉을 꺼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 할 점은, 검체 채위할 면봉을 손으로 잡으면 안됩니다.

 

양쪽 콧구멍의 안쪽 표면이 닿도록 1.5~2cm깊이로 집어 넣어서 10번 정도 둥글게 문질러 줍니다.면봉이 점막 표면에 닿기만 하면 됩니다.

 

자가검사의 정확도를 위해 검사용 면봉으로 코를 무리하게 깊숙이 찔러 넣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신속항원검사 방법은 PCR검사와 달리 코 속 검체를 아무리 많이 채취하더라도 정확도를 정화기 높이지 못하다고 합니다.

 

 

3.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용액통에 집어 넣어 10번이상 저어준 후, 용액통으로 면봉을 쥐어 짜내듯 꺼냅니다.

 

제품에 따라서 면봉을 부러뜨려 용액통에 넣으라고 하는 것도 있으니 설명서를 확인하여 따라하시면 됩니다.

 

 

4.용액통 입구에 노즐 캡 뚜껑을 닫아주고, 검체 추출액을 테스트기의 검체 점적 부위(동그란 부분)에 3~4방울 떨어 뜨려주세요.

 

약 15~30분 정도 기다린 후에  자가진단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 양성 나오면 어떻게? 자가격리 방법, 지원금을 확인해보세요.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대상자, 기간, 방법(+ 해외입국자)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이 개편되면서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개편의 주요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자가격리 지원금은 2월 14일부터 실제 입원 및 격리된 가구원수가 지원 받

moneyzum.tistory.com

 

자가진단키트 보는법

5.자가진단키트 보는법은 결과가 한 줄이면 음성, 두 줄이면 양성을 의미합니다.

 

결과가 음성이 나왔는데 자가진단키트를 통한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가 필요한 경우는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 발급 방법을 확인하세요.

 

 

백신패스 발급 방법(접종증명서, 음성확인서, 예외확인서)4가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자, 백신 접종 예외자, 미접종자들이 다중이용시설 등을 출입할 때 증명해야 할 백신패스 증명서가 각각 다릅니다. 백신패스 발급 방법으로 예방접종증명서, 음성확인서,

life-curation.com

 

6.양성인 경우라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pcr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후에 집에 와서 결과를 확인하기 전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합니다.

 

 

7.자가진단키트 사용법대로 했는데 검사 결과가 시험선(T)에만 나타나거나, 아무런 선이 없다면 자가진단키트를 새로 준비해서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8.자가진단키트 사용 후에 음성인 경우에는 동봉된 폐기물 비닐봉투에 밀봉하여 종량제 봉투에 넣어 '생활폐기물'로 버리고, 양성인 경우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서 '격리의료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방법은?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특성상 사용자가 직접 검체를 채취하기 때문에 숙련도와 채취한 검체의 양 등에 따라서 검사 결과에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나왔어도 확진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pcr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국내 시판 되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는 5종으로, 모두 비강 도말 검체를 이용합니다.

 

여기에 신속 면역 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정 항원을 검출하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했어도 확진이 의심된다면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1~2일 후에 재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후 1~2일 사이에 바이러스 배출 농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감염의 의심된다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pcr 유전자 증폭 검사를 받는 것이 좀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감염 초기에는 민감도가 매우 낮아 PCR검사 보다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검사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기준 및 방법도 지금 확인해보세요!

 

자가진단키트 판매처

 

 

인터넷 쇼핑몰, 구매대행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은 허가 받지 않는 제품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아 구매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 병원 찾기

 

인터넷에서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 없이 의료기기를 유통하거 판매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월 21일부터 어린이와 노약자 등 코로나 감염에 취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가진단키트를 무료 배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키트 부족 사태와 사재기 예방을 위해 2월 13일부터 온라인 판매가 전면 금지되고, 약국과 편의점을 자가진단키트 판매처로 한정했고 가격제한을 시행하여 혹시 모를 시장 교란 행위를 원천 봉쇄했습니다.

 

자가검사키트는 약국과 편의점에서 1명당 1회 구매 수량도 5개 이하로 제한되어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여러 약국이나 편의점을 돌아다니면서 하루에 여러 차례 구입하는데는 별다른 제약이 없습니다.

 

자가진단키트 가격은 개당 6천원으로 가격이 지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및 판매처 등 확인해보았으며, 이용에 도움에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속항원검사 병원 찾기

 

 

 

오메가3 효능이 노쇠위험 막는다

오메가3 효능 중요한 건 아는데, 어디에 어떻게 먹어야 제대로 효과를 보는지 정리해봤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니까요, 나이 들수록 신체기능이 떨어지고 균형적인 식사를 한다는 것

infonewshouse.tistory.com

 

청년 희망적금 자격 혜택

2022 청년 희망적금 자격 확인하시고, 해당된다면 꼭 신청하시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청년 희망적금 가입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 희망적금이란 ①매월 50만

infonewshouse.tistory.com

 

65세이상 노인 혜택 7가지 보세요

2021년 65세이상 노인 혜택은 1956년 출생을 기준으로 만 65세이상 혜택을 확인하시고, 지역구마다 복지 지원 혜택이나 대상자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은 지자체에 안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

infonewshouse.tistory.com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 수수료

12월 21일부터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이 개시됩니다. 여권을 처음 발급 받거나 유효기간 만료로 인해 새로운 여권을 받는 경우, 유효기간이 남았지만 새로운 여권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차세대

infonews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